2003년 프랜차이즈 결산 가맹점 모집순위에서 피자나라 치킨공주가 9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여타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TV CF나 신문광고와 같은 높은 비용의 광고에 의존해 가맹점을 유치했다면, '피자나라 치킨공주'의 경우 고객분들의 입소문이 가장 크게 작용 하였다는 사실에 더욱 의의가 있다 할수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정보가 언제든 투명하게 공개되고 공유되어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도 예비창업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다름아닌 복합 아이템의 경쟁력과 모방할 수 없는 맛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피자나라 치킨공주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매일경제] 편의점ㆍ치킨점 가맹점 개설 최다

지난 한 해 동안 치킨전문점과 편의점 가맹점이 가장 많이 개설된 것 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창업신문 창업투데이(www.changuptoday.co.kr)가 프랜차이즈 업체 300여 사를 대상으로 2003년 신규가맹점 개설 현황을 조사한 결 과, 훼미리마트가 781개로 가장 많았고 교촌치킨이 504개, LG25가 47 2개로 2,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세계덴트칼라(300개), 미니스톱(250개), BBQ(240개), 계경목장(210개), 콤마치킨(162개), 피자나라치킨공주(120개), 코리 안숯불닭바베큐(114개)가 10위권 내에 들었다.

11위부터 20위까지는 무교동낙지(102개), 온앤오프독서논술(84개), 고향솥단지삼겹살(80개), 본죽(80개), 팔미낙지수제비(77개), 장독대 (63개), 닭익는마을(62개), 번개통신(60개), 베리스타(51개), 불티꼼 장어구이방(50개) 순이다.

창업비용 2000만원 이하의 브랜드 중에서는 피자ㆍ치킨 배달전문점 ' 피자나라치킨공주'가 지난 한 해 동안 점포 개설 1위를 차지했다.

창 업비용 2000만~5000만원 경우는 훼미리마트가, 5000만~1억원의 경우 는 교촌치킨이, 1억원 이상 브랜드로는 팔미낙지수제비가 각각 점포 개설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가맹개설 10위권 업체 중 교촌치킨, BBQ, 콤마치킨, 피자나라치킨공주, 코리안숯불닭바베큐 등 치킨전문점이 5개나 포함됐다. 20위권 내에 든 13개 외식 브랜드 중 6개가 치킨전문점임을 감안하면 지난 한 해 치킨전문점이 예비창업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사업아이템 이었다.

이들 치킨전문점은 닭이라는 재료는 같지만 메뉴는 독특하게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조소연 기자>